매드허니_먹으면 환각을 일으키는 미친 꿀이라고?
- 주저리주저리/자연주절주절
- 2024. 11. 29.
매드 허니(Mad honey): 히말라야 천혜 자연이 빚어낸 신비로운 꿀
매드 허니, 이름부터 미친 꿀이라뇨. 뭔진 몰라도 되게 특이하고 뭔가 색달라보이는 꿀이겠죠?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꿀은 끈적거리며 달콤한 액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미식의 단계에서는 그저 맛있는 음식으로만 인식하고 있을 수도 있지요.
그런데 이 꿀이 우리를 어지럽게 만들고 헛것을 보게 만드는 환각작용까지 일으킬 수 있다면 어떨까요? 매드허니(Mad honey), '미친 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매드허니의 역사: 고대 그리스부터 '무기'로 쓰인 이 음식
매드허니의 기원은 주로 히말라야 산맥이 위치한 네팔과 터키의 고산지대에서 시작됩니다. 이 두 지역에서 자생하는 진달래과 식물에서 채취된 꿀은 '그라야노톡신'이란 독특한 유기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원래 이 지역의 진달래과 식물이 초식 동물과 곤충으로부터 본인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해내는 물질인데요, 이 독성 물질을 섭취한 꿀벌이 만들어낸 꿀에도 이런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매드허니가 역사서에 그 이름을 남긴 것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간의 전투에서 시작됩니다. 기원전 65년 제3차 미트리다틱 전쟁 동안 폰투스 왕국의 미트리다테스 6세가 로마 군대에 맞서 매드허니를 사용한 것입니다. 이 미트리다테스 6세는 평소 독과 약초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로마와의 전투에서는 그와 동맹을 맺은 부족에게 로마 군대가 지나가는 경로마다 매드허니를 그릇과 용기에 담아 배치하도록 요청했습니다.
로마 병사들은 이게 왠 꿀이냐? 싶어 아무 의심 없이 이 꿀을 마음껏 먹었고, 로마 군대는 심각한 위기를 겪습니다. 매드허니를 먹으면 심각한 환각이 발생하고 구토와 방향감각 상실, 무기력 등의 고통이 따르는데 이로 인해 전투 능력을 상실한 로마 군대는 폰미트리다테스 6세가 이끄는 폰투스 군대의 공격을 막아낼 수 없었고, 전선을 포기하고 도망치기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이 전술적 승리가 전쟁의 승리로 이어진 것은 아닙니다. 강대한 로마군은 다시 진열을 정비하여 폰투스 왕국을 쳐들어 갔고, 왕국은 로마에 의해 패배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고대 전쟁에서 생화학 무기의 초기 형태로 세계사에 기록 되어있습니다.
매드허니의 효능과 효과, 채취방법, 가격 등
매드허니를 얻기 위해서는 단순한 벌집 채취 그 이상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네팔 산악 지역에서는 현지인들이 가파른 절벽을 오르내리며 위험천만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인부들은 벌에게 쏘이는 위험과 높디 높은 절벽에서 떨어진 위험까지 감수하며 이 매드허니를 채취합니다. 이 과정은 벌과 인간의 다툼이라기 보단, 자연과 인간의 대결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매드허니는 이름부터 독특하여 한번 먹어볼만한 호기심이 생기는 음식입니다. 이 매드허니를 소량으로 섭취한다면 사람의 혈압을 낮추고 진정 효과를 주는 것으로 흔히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고대에도 약용으로 쓰였으며 여전히 일부 지역에서도 전통 치료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완화(항염효과)를 위해 쓰이기도 하며 그라야노톡신이 인간 신경계에 작용하여 진정 효과를 주기 때문에 주로 사용됩니다. 매드허니는 혈압을 낮추기도 하는데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는 까닭입니다. 또한 소화 불량과 위염, 소화성 궤양 등 소화기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쓰이기도 하며 감기와 인후통 등 증상 완화를 위해 섭취되기도 합니다. 현지에서는 남성 성적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말이 있어 찾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네요.
다만, 독성이 들어있는 꿀이므로 과다 섭취시 어지러움과 메스꺼움, 환각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효능과 별개로 그라야노톡신이 인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메커니즘이나 장기적인 영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므로 건강에 대해서 우리가 모르는 여러 부작용이 더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매드허니는 지역과 판매처에 따라 다르겠습니다. 네팔산 매드허니는 500g당 약 111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그보다 더 비싼 20만원 가까운 돈으로 팔리기도 하네요. 이 가격은 매드허니의 희소성과 독특한 효능, 그리고 채취하기까지 어려움이 모두 포함된 가격입니다.
마무리
매드허니는 자연이 우리에게 준 신비로운 선물이지만, 그만큼 책임있는 사용이 필요합니다. 소량은 약으로 쓰이나 과다한 남용은 환각과 독성으로 고통스럽게 만드니까요. 자연이 빚어낸 '미친 꿀' 매드허니는 자연의 힘이 참으로 넓고 강하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관련 글
'주저리주저리 > 자연주절주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곰은 꿀을 좋아할까? (2) | 2024.11.26 |
---|---|
40년 이상 살아가는 코뿔소, 가장 오래 산 두 마리는 몇년을 살았을까? (4) | 2024.11.21 |
가벼울거 같은데? 하늘에 떠있는 구름은 얼마나 무거울까 (1) | 2024.11.20 |